지금 서울대 입학은
10년전의 서강대나 성대 입학 난이도와 비슷?지금 연고대는 10년전의 중앙대와 비슷?
광고 [X]를 누르면 내용이 해제됩니다
시스템 리소스 로딩 중...
0%
10년전의 서강대나 성대 입학 난이도와 비슷?지금 연고대는 10년전의 중앙대와 비슷?
생각의 차이일 뿐입니다.
10년 전 성균관대 공대를 갈 성적으로 지금 서울대 하위과나 연고대를 노려볼 수 있는 것은 데이터상 사실입니다. 산술적인 합격선(백분위)은 낮아진 것이 맞지만, 수능 문제의 난이도가 그때보다 훨씬 정교하고 어려워졌기 때문에(킬러/준킬러 문항), 공부해야 하는 양과 고통의 강도는 10년 전보다 결코 낮지 않습니다. 체감 난이도는 결코 그때보다 쉽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
님이 만약 수험생이시라면, "옛날보다 들어가기 쉬워졌네?"라고 방심하기보다는 "상위권 층이 얇아진 만큼 한 문제 실수로 등급이 훅 떨어질 수 있는 위험한 입시"라고 이해하시는 게 전략적으로 훨씬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.
AI 분석 및 채팅
3/3
로딩이 완료되었습니다. 궁금한 점을 물어보세요!
답변 생성 중...